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 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법

by 상큼오렌지 2023. 5. 7.
반응형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 그런데 우리가 즐겨하는 치킨과 맥주를 자주 먹으면 통풍을 유발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그렇다면 이 시간에는 통풍이 무엇인지, 증상과 그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풍이란?

통풍은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인식되어왔는데 왕들의 병 도는 부자의 병으로 알려져 있다. 통풍은 선진국 성인의 약 1~2%에게 발병되고 있으며 최근 수십 년 동안 더 흔해졌다. 이는 대사증후군, 수명 연장, 식단 변화 등 인구 내 위험요인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통풍은 염증성 관절염의 한 형태로 요산의 결정의 침착에 의해 발생하는데 관절의 반복적인 공격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12시간 내 최대 강도에 도달하면서 빠르게 진행되는데 엄지 발가락 관절이 영향을 받는 경우가 약 절반이다. 

 

2. 증상

통풍은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의 전형적인 4단계를 거친다. 혈청 요산의 농도는 높지만 관절염 증상이나 통풍결절 등의 증상은 아직 나타자지 않은 무증상 단계가 있다. 그 다음으로 첫번째 통풍발작이 나타나는 급성 통풍성 관절염 단계이다. 처음 발작은 대게 하나의 관절을 침범하며 전신 증상은 없는 편이지만 이후에발생하는 발작은 여러 관절을 침범하며 열을 동반한다. 가장 흔히 엄지 발가락을 침범하며 그 외에도 어디나 침범이 가능하다. 대부분 첫번째 급성 통풍발작은 갑자기 발생하며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기도 한다. 수시간 이내에 침범된 관절은 뜨거워지고 부어오르는 등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가벼운 발작의 경우 몇 시간 이내 사라지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몇 주간 계속될 수도 있다. 간헐기 통풍은 통풍발작 사이의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한다. 대부분은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발작이 일어나는데 여러번 반복 될수록 여러 관절을 침범하며 더 오래 지속되고,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통증이 없는 간헐기를 지나 만성 결절성 통풍의 시기가 되면 다른 종류의 관절염과 유사하게 보여진다. 

 

3. 원인 

통풍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혈중 요산수치 때문이다. 이는 식단 또는 다른 건강문제와 유전적 요인, 또는 요산의 소금인 요산의 배설부족 때문에 발생한다. 식이 원인이 통풍의 약 12%를 차지하며 알콜, 설탕이 들어간 음료, 고기와 해산물 섭취와 강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특히 알코올 섭취를 위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와인은 맥주나 증류주보다 다소 위험이 적다. 복부비만,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비정상적인 지질 수준 등이 연관이 있으며 체질량지수가 35 이상인 남성의 경우 통풍 위험이 3배 증가한다. 또한 만성 납 노출 및 납오염, 알코올은 신장 기능에 미치는 유해한 영향으로 통풍의 위험 요소이다. 

 

4. 치료방법

비만, 고지혈증, 알코올 중독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시된다. 증상이 발생하면 가능한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급성 통풍발작과 같은 경우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스테로이드, 콜히친 등의 약물로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통풍발작이 시작되면 즉시 약물 투여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량의 콜히친을 매일 복용 시 급성 통풍발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조직 내 쌓인 요산 결정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므로 연골과 뼈의 파괴가 발생할 수도 있다. 만성 결절성 통풍의 경우 항고요산혈증 약물을 이용하여 고요산혈증을 조절하고 요산이 침착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알로퓨리놀, 프로베네시드 등의 요산 배설촉진제가 사용되기도 한다. 

5. 예방법

비타민C를 섭취하고 저지방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예방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통풍이 걸린 사람들에게는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땅콩, 갈색 빵, 과일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부분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는 효과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외에도 통풍은 날씨와도 연관이 있다. 높은 온도와 낮은 상대 습도는 통풍 발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