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십견 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법

by 상큼오렌지 2023. 5. 6.
반응형

 

우리는 주변에서 어깨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못한 오십견 질환을 가지고 계신 어르신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오십견이란 무엇인지 또 증상과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치료방법과 예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오십견이란?

어깨를 움직이는데 있어 제한이 있는 현상을 말하는데 단지 50대의 어깨질병을 지칭하는 모호한 용어로 진단을 내리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 동결견 또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현재까지도 그 기전이나 치료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 질환은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장애, 그리고 운동 범위가 감소하는 특징이 있다. 초기부터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지만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아픔의 강도는 낮아진다는 특징이 있다. 특별한 외상 없이 발생하고 명확한 요인조차 발견되지 않아 답답한 질환중의 하나로 자연치유를 기대 해 볼수 있지만 그 시간이 몇년이 걸릴수도 있어서 의학적 처치를 받아 호전률을 높이는 것이 현명하다.

 

2. 증상

특별한 외상이 없이 어깨관절 부위에 통증이 시작되어 점차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 운동이 어려워진다. 머리감기나 빗질이 어려워지거나 선반위의 물건을 잡기가 어려워지는 등 운동범위가 좁아지고 여러각도로 움직일때 통증을 유발한다. 흔이 50대 이후에 발견하며 누워있는 자세에서 불편감이 더욱 심해지고 야간통 때문에 수면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 어깨를 본인이나 타인이 올리려고 할때 통증이 심해서 잘 움직이지도 못한다. 어깨의 가동 범위가 좁아져 잘 움직이지 못한다면 의심해 볼 수 있고 젊은 나이에도 종종 있기 때문에 적극 치료가 필요하다.

 

3. 원인

전체 인구의 약 2%에서 유발되는 흔한 질환 중의 하나로 동결견이라고도 하는데 이 질환 자체가 정의를 내리기도 어렵고 치료하기도 힘들어 원인에 대해서도 설명하기 힘들다고 보고되고 있다. 오십견은 관절과 연부조직의 퇴행, 운동부족, 호르몬 변화 등으로 생길수 있으며 또는 평소 어깨 사용이  많은 경우, 무리한 운동이나 부상으로 관절이 손상 되었을때 나타나기도 하며 나이에 상관없이 언제든 발병할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과 증상이 비슷하므로 전문의에게 어깨의가동범위와 통증부위를 확인하고 엑스레이나 초음파 등으로 발병 부위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4. 치료방법

오십견의 치료는 관절 운동을 통한 관절 운동 범위의 확장과 회복이다. 온찜질후에 관절운동 및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간혹 통증이 심하면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며 적절한 범위에서 스트레칭을 하고 시간이 조금 지나 아픔이 덜해지면 아픔이 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금 더 가동 범위를 확장하여 스트레칭을 해준다. 보통 3~6개월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해야 가동 범위가 넓어진다. 가장 강력한 것은 스테로이드를 관절에 주입하는 것인데 1~2기에 매우 빠른 효과를 보인다. 이 외에도 회복이 잘 되지 않을경우 수압팽창술이나 마취하 도수 조작법, 관절경 수술 등이 있다. 운동과 병원 치료를 함께 병행 하는것이 좋은데 병원 치료로 오십견이 호전되었다고 운동을 소홀히 할 경우 다시 관절낭이 유착 되어 가동범위가 좁아질수 있고 어깨의 가동범위가 회복 되었다고 병원 치료를 소홀히 할 경우 염증이 악화되어 증상이 재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증세가 회복되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일반적으로 꽤 오래 걸리며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는 질병이므로 환자의 인내심과 의지가 크게 반영된다고 할수 있다.

 

5.예방법

아직까지 오십견을 예방하기 위한 뚜렷한 예방 수칙은 없다. 다만 어깨를 쓰지 않으면 더 굳어질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견관절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근육이 점차 굳어지는것을 최대한 피하도록 한다. 통증이 있더라도 수동적 스트레칭부터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다. 팔을 크게 원을 그려보거나 머리 위로 손을 쭉 뻗어 보기도 하고 일을 하는 도중에도 틈틈히 몸을 풀어주고 몸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멀리하려는 자세가 도움이 된다. 몸을 춥게 하여 움츠려 들면 근육이 이완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많이 사용한 관절에 온찜질을 수시로 해 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관련병으로 회전근개, 파열견관절, 석회성건염, 외상수술 후 합병증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