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형탈모 원인 치료시기 치료법

by 상큼오렌지 2023. 5. 5.
반응형

우리는 주위에서 원형탈모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어린 아이들에게서도 원형탈모가 자주 나타나고 있는데 원형탈모란 무엇인지, 원인은 무엇인지, 치료시기와 치료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원형탈모증이란?

이것은 신체가 자신의 모낭(모발이 자라는 곳)을 공격할 때 발생하는 질병으로, 이름 그대로 모발이 원형으로 빠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신체 어느 곳에서나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통은 탈모가 머리에만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눈썹이나 수염 등 어느 부위에나 나타날 수 있고 전체 인구의 약 1.7%에게 나타날 정도로 비교적 흔한 질환에 속합니다. 탈모는 예측할 수 없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도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미용 문제 뿐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가 손톱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손톱이 움푹 들어가거나 융기, 또는 부서지기 쉬운 손톱이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빨간 손톱이 생깁니다. 이러한 이상 소견은 성인 환자의 20%, 소아환자의 50%에서 나타나며 심한 원형탈모를 가진 남성 환자에게서 더욱 두드러집니다. 

 

2. 원형탈모는 유전되나요?

부모 또는 가까운 혈족이 원형 탈모증이 있는 경우 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큽니다. 가족 내 발병률이 4~28% 정도로 전체 인구 원형탈모의 발생률보다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 일란성 쌍둥이 간 원형탈모 발병 시기나 패턴이 유사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3. 원인

나쁜 스트레스가 탈모의 원인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지만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다고 모두 원형탈모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모낭에 존재하는 면역체계 이상으로 발생한다고 보는 견해가 많으며 자가면역질환의 범주로 분류됩니다. 다음으로 유전적 요인이 있으나 가족 내 발병 위험이 더 크지만 위험이 증가한 모든 어린이가 원형 탈모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환경적 요인이 있으나 아직까지 어떠한 환경요인이 원형탈모에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4. 임상양상 및 진단

원형탈모는 다양한 양상을 나타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원형 또는 타원형의 모발 탈락이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미용실이나 지인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탈모반은 둥글거나 타원형으로 표면이 분홍빛이고 부드러운 형태입니다. 정상적인 모발은 뿌리쪽으로 갈수록 두꺼워져야 하는데 탈모가 진행중인 모발의 뿌리부분은 더욱 가늘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두피의 모발이 빠지는 온머리탈모증, 전신의 모발이 빠지는 전신탈모증, 측두부나 후두부에 머리가 두 개 달린 뱀모양인 사행탈모증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무런 증상이 없으나 종종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5. 치료시기

탈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연재 본인의 증상이 치료가 필요한 원형탈모인지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탈모인지를 파악하여 빠르게 치료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모발이 가늘어지고 푸석해지고 색이 연해지면서 본격적인 탈모가 진행되는데 하루에 100개 이상 머리카락이 빠지면서 특정 부위에 모발이 현저히 적어져 두피가 드러나게 되면 탈모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이러다 말겠지 하는 생각으로 모자를 써서 가리거나 가발 등으로 머리를 덮는데 이는 두피 건강이 악화되어 원형탈모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작은 크기일 대 더 적은 개수일 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탈모의 추가 발생을 막는 안전한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잘 되면 치료 후에는 어디에 발생했는지 모를 정도로 회복이 잘 됩니다. 또한 면역기능이 좋아지고 정상적인 면역기능이 형성되면 재발 확률도 많이 떨어집니다. 

 

6. 치료방법

원형탈모가 부위가 적고 외관상 크게 티나지 않는 곳이라면 자연치료도 기대 해 볼 수 있겠지만 눈에띄게 두드러지는 부위이거나 개수가 많고 범위가 넓다면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탈모의 악화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국소치료 방법으로는 탈모의 크기가 50% 미만의 범위일 때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 억제 효과가 있어 원형탈모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또 아토피나 건선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사이클로스포린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광선치료나 표재성 냉동치료 등도 피료법의 하나입니다. 한의원에서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체계를 올려주는 치료 방법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어떠한 치료라도 신체 면역체계를 올려주고 모발을 강화시켜주는 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