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흡연과 뇌졸중

by 상큼오렌지 2023. 5. 4.
반응형

 

우리는 어디에서도 흡연자들을 너무 쉽게 마주 할 수 있습니다. 간접흡연의 피해도 계속되고 있는데  흡연이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간접흡연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뇌졸중은 왜 생기나요?

뇌졸중의 3대 원인은 동맥경화, 고혈압, 그리고 흡연입니다. 혈관 내벽에 지방(콜레스테롤)이 쌓여 동맥이 좁아지는 동맥경화, 그리고 고혈압과 흡연으로 인하여 혈액이 탁해지고 혈관벽에 노폐물이 쌓이며 혈관이 좁아집니다. 혈관 안이 좁아져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면 정상적인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뇌졸증이 발생합니다.

2.뇌졸중의 종류

뇌졸중에는 뇌경색과 뇌출혈이 있습니다. 뇌조직에 혈류를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혀 뇌에 공급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서 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질환이 뇌경색입니다. 뇌출혈은 뇌혈관벽의 약한 부분이 터져 생긴 출혈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뇌혈관 질환입니다. 뇌졸중 발생을 의심할 수 있는 몇 가지 전조증상이 있는데 첫째, 몸의 한쪽이나 얼굴에 마비가 왔다가 풀리거나 힘이 빠지는 마비증세가 있습니다.  둘째 감각이 둔해지는 감각이상 셋째로는 갑자기 말을 알아듣거나 말을 하기 어려워지는 언어장애가 있습니다. 넷째, 갑자기 시력이 떨어진다거나 눈에 커튼을 친 것처럼 한쪽 시야가 어두워지는 시력저하와 시야장애가 있고 다섯째로 갑자기 어지러워 서 있거나 걸을 수가 없는 어지럼증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는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 중심을 잡을 수 없는 평형감각 이상 등이 있습니다.

3.흡연은 뇌 건강에 얼마나 위험한가요?

담배에 포함된 7천여 가지 독성물질은 폐를 통해 혈액으로 흡수도어 뇌졸중을 일으킵니다. 니코틴은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혈관을 수축시키고 맥박과 혈압을 높여 심장에 부담을 줍니다. 또한 혈액을 끈끈하게 만들어 뇌혈관 등 혈관의 협착 증세를 악화시킵니다. 일산화탄소는 혈색소와 산소의 결합을 방해하여 뇌에 산소결핍을 초래 합니다. 기타 화학물질이 관상동맥의 안쪽 벽에 손상을 주고 여러 불순물이 붙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관상동맥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며 응고된 혈액이 뇌졸중 등 다양한 뇌질환이 발생합니다. 

4.뇌졸중 환자가 담배를 못 끊으면 어떻게 되나요?

뇌졸중의 중요한 치료방법은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것 입니다.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의 혈관수축작용이 지속되면 뇌졸중으로 인해 뇌세포의 회생이 불가능하여 후유장애가 남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안면마비와 언어장애, 정신혼란, 반신불수, 삶의 질 저하를 유발합니다.

5.간접 흡연도 뇌졸중을 일으키나요?

흡연자가 흡연을 할 때 내뿜는 담배 연기를 비흡연자가 간접적을 마시게 되는 것을 간접흡연이라고 합니다. 간접흡연이 건강에 해롭지 않다고 생각 하시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간접 흡연으로 비흡연자가 들이마시는 유해 물질을 종류만 해도 수천가지가 넘기 때문에 건강에 당연히 치명적일 수 있고 흡연자보다 뇌졸중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배우자의 흡연량이 많을수록 간접흡연으로 인한 뇌졸중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수천 가지의 여러 물질 중 암을 일으키는 벤젠, 비소, 크롬, 부타디엔 등의 발암 물질도 마실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간접 흡연은 후두암이나 폐암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더욱 치명적일 수 있으니 아이들이 간접 흡연을 하지 않도록 삼가하여 주시고 폐렴이나 천식,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비흡연자을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6.결론

금연이 가까우면 뇌졸중이 멀어집니다. 금연을 하면 뇌졸중의 재발 및 여러 건강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분이내 금연시 혈압과 맥박이 정상화되며 24시간 이내 금연시 뇌혈관질환의 위험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1개월 이내 금연 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감소하기 시작하며 1~2개월 이내 금연 시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혈전 생성의 위험이 정상화 되기 시작합니다. 금연 5년 후에는 뇌졸중 위험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감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