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좀 원인 증상 치료 예방

by 상큼오렌지 2023. 5. 9.
반응형

 

무좀은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질병이지만 재발률이 높고 전염도 잘되는 매우 고통스러운 질병이 아닐 수 없다. 오늘은 무좀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살펴보고 치료와 예방법, 그리고 무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무좀이란?

손바닥, 발바닥, 발가락 사이에 많이 생기는 전염성 피부병으로 부스럼이 생기고 물집이 잡히며 몹시 가려운 것이 특징이다. 봄,여름에 심해지고 겨울에는 다소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2. 원인

무좀은 피부에 발생하는 질병으로 직접적인 원인은 면역계의 이상과 관련이 있다. 무좀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는 피부에 살고 있는 진드기인 무좀진드기이다. 이 진드기는 피부에 침입하여 이물질을 분비하면서 면역계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로인해 피부에 가려움증이 생긴다. 또한 무좀은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친다. 무좀을 일으키는 진드기와 밀접한 접촉이 없어도 유전적인 요인 때문에 무좀에 걸리기도 한다. 무좀은 스트레스, 피부손상 기타 피부감염 등과 같이 외적인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이 무좀에 미치는 역할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면역계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증상

무좀은 흔히 가려움과 발진으로 나타난다. 가려움증은 가장 일반적인 증상으로 특히 밤에 심하게 나타난다. 가려움증이 심하면 잠을 설칠 수 있다. 무좀 진드기가 불쾌감을 유발하는 이물질을 피부에 주입하면서 발진으로 나타난다. 발진은 흔히 손목이나 팔꿈치, 무릎 등 구부러지는 곳에 생긴다. 가려움증과 함께 두드러기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만성적인 무좀의 경우는 피부가 굳어지고 두꺼워지는 경우가 있다.

 

4.치료

무좀은 대부분 경미한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가려움과 발진이 심하면 피부가 염증을 일으켜 감염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면역억제제는 면역계 반응을 억제하는 약물로 무좀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지역적인 약물을 사용하거나 중증도에 따라 내복약으로 치료한다. 염증을 억제하고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면역 조절제 또한 무좀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침습성 무좀은 광선요법과 병행하여 치료한다. 광선요법이란 적외선 또는 자외선을 사용하여 피부를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광선요법은 면역계의 반응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항히스타민제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가벼운 증상에 사용된다. 무좀의 치료방법은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있고 따라서 전문적인 의료진의 진단과 조언에 따라 치료한는 것이 중요하다. 무좀은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증상이 완전히 없어진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5. 예방

우선은 무좀을 많이 유발하는 지역에서는 외출 하기 전 긴 소매옷을 입거나 긴바지 등을 입어 노출 부위를 최소화하고, 방충제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진드기를 막도록 한다. 샤워나 목욕 후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피부를 닦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애완동물에게 무좀을 옮길 수 있으니 애완동물의 규칙적인 목욕과 위생관리가 필요하다. 진드기는 무좀을 유발하는 주된 요인이므로 집 주변을 깨끗히 하고 애완동물에게 주기적으로 진드기 방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무좀은 감염병이므로 예방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무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고 예방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해야 한다. 

 

6. 무좀에 좋은 음식

무좀에 좋은 음식은 특별한 음식이 아니라 일반 건강식과 비슷하다. 무좀 환자는 면역 체계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영양이 풍부하고 면력력을 향상시켜주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야한다.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 단백질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데 필요하므로 닭가슴살, 생선, 두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한다. 영양가가 풍부하고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는 전분과 곡류는 밥, 귀리, 콩, 고구마 등이 있다. 또한 무좀 환자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우유나 요구르트, 김치 등에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의 유익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준다. 무좀 환자는 장기적인 치료와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가가 풍부하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